IT

나의 티스토리를 구글, 네이버에 노출시키자

마이홈주의자 2022. 3. 14. 08:56
반응형

티스토리에 글을 본격적으로 올리기 시작한 이후 유입 경로를 확인해 보니 90%이상이 다음을 통한 유입이었다.

티스토리 관리에서 유입경로 확인. 다음이 대부분이다.
티스토리 관리에서 유입경로 확인. 다음이 대부분이다.

 

확인해 보니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의 제품이니 당연한 것이었고 구글, 네이버에 나의 티스토리가 노출될 수 있도록 '나 여기 있다'라고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했다.

우선 구글의 경우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등록해줘야 한다. 티스토리에서는 플러그인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사용하도록 간단하게 등록해주면 된다. 나는 이걸 모르고 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에서 직접 등록을 했다. 플러그인까지 사용한 상태라 중복인데 잘 동작하는지 며칠 지나 보면 알겠지.

티스토리 관리 > 플러그인중 Google Search Console 을 사용하자
티스토리 관리 > 플러그인중 Google Search Console 을 사용하자

 

그 다음 네이버에서도 동일하게 내 티스토리를 등록해 주어야 한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온다.

네이버 Search Advisor
네이버 Search Advisor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하면 진행하는데 아래와 같다.

1. 웹사이트 등록 : 나의 티스토리 (https://hangyojung.tistory.com)

2. 소유권 확인 진행

 - HTML 파일 업로드와 Meta 태그 삽입 두가지가 제공되는데 나는 Meta태그를 삽입하였다.

 - 화면에 나타난 Meta태그 부분을 복사한다.

 - 나의 티스토리 관리 화면으로 이동. 꾸미기 > 스킨 변경 > 사용중인 스킨 > 편집을 클릭

 - html 편집을 클릭 (아래 그림)

티스토리 관리의 스킨편집. html편집을 눌러 head를 찾는다.
티스토리 관리의 스킨편집. html편집을 눌러 head를 찾는다.

 - 편집기에서 </head> 윗 줄에 붙여넣기하면 된다.

 - 적용한 후 다시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로 이동

3. 소유권 확인 검사

 

유입 경로를 보고 구글과 네이버가 왜 나를 못 찾지?라고 원망만 하고 있었으니... 쯧쯧.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