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 안병수

마이홈주의자 2021. 3. 10. 21:04
반응형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 안병수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 안병수

이 책은 아이를 위한 책이라기 보다는 온 가족에 대한 이야기라고 보는게 맞겠다.

이 책에 나오는 저자가 언급한 책은 아래와 같다.

식원성증후군 : 오사와히로시
먹고 싶은 대로 먹인 음식이 당신 아이의 머리를 망친다 : 오사와히로시
사람을 미치게 하는 음식들 : 캐럴 사이먼타치
존로빈스의 음식혁명 : 존로빈스
비만의제국 : 그렉크리쳐

책은 우선 요약 또는 개괄 형태의 내용이 앞부분에 있고 뒷 부분이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언급하고 있는데 뒷 부분은 상당히 전문적인 영역의 내용들이라 나에게는 약간 어려움이 있어 뒷부분을 보다가 책을 덮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저자 '안병수'님의 강연을 찾아보았다.

역시 올라와 있는 강연들이 여럿 있었다.

강연에서 저자는 과자회사 출신답게 실제로 사용되는 다양한 가공식품 재료들을 이용하여 직접 가공해 보였는데 굉장히 설득력이 있었다.

아래의 내용은 강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 카라멜 색소(검은색 계열)가 가장많이 사용됨.(흑설탕 : 백설탕 + 카라멜), 일부 제품에는 카라멜->흑당이라고 표현. 최근에 카페마다 흑당XXX라는 제품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 모두 카라멜 색소를 이용한 것이라고 한다.
* 치자황색소 : 노란색. 바나나 우유에 들어가는 색소. 원래 치자열매는 괜찮지만 치자 황색소는 피해야 함.
* 식용유는 압착유를 구매하는 것이 좋음.
* 단무지에도 치자황색소가 사용됨. 전통단무지가 있으니 구매해 보자.
* 간장에도 카라멜 색소가 들어간다. 메주로 만든것 있으니 구매해 보자.
* 쇼트닝 없는 식품 : 유통기한이 짧다. 저자가 가져온 햄버거 빵은 2017년도에 구매한 것이라고 나온다. 상온에서 2년이상 두었지만 곰팡이도 피지 않고 깔끔하다. 저자는 빵이 썩지 않는 이유를 쇼트닝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 마아가린 없는것을 찾아보자.
* 버터는 좋다.  천연버터는 잘 안 발라진다.
* 설탕대신 마스코바도 : 비정제 설탕. 미네랄이 그대로 함유되어 있음.
  비정제 설탕에는 당뇨 억제효능이 있음. 백설탕(정제 설탕)에는 정제과정에서 없어짐.
* 조청 : 엿기름을 사용한 제품. 조청이 들어간 식품을 찾아보면 여럿 있다.
* 들깨 : DHA(오메가3) 따로 먹을 필요 없음. 들깨 강정을 많이 먹자. 찾아보니 들깨강정이 있다. 국내산 들깨와 조청을 이용해 만든 게 있지만 가격이 비싸긴 하다.
* 라면 : 일본식 생라면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본은 우리와 같은 튀김 라면이 더 유명했었지만 요즘은 거의 생라면이 많이 팔리고 있다. 인구가 우리보다 많음에도 라면 판매량은 우리에게 훨씬 미치지 못한다.
* 저지방 우유/프리미엄 우유 : 그냥 우유를 먹어라. 저지방 우유를 만드는 과정에서 어떻게 바뀌는지 모른다. 그냥 우유는 지방을 포함하고 있지만 지방을 빼주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께 들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두유 : 플레인 두유가 훨씬 더 낫다. 유화제, 당류 들어간다.
* 두부 : 국내산 콩을 이용한게 낫다. 수입은 대부분 GMO가 포함되어 있다.
* 참기름도 냉장보관하는게 좋다.
* 들기름은 상온에서 오래 못간다. 냉장보관해도 3달미만. 더 사용하려면 냉동보관.
  오메가3는 고온에서 가장 빨리 파괴된다. 진한 색보다 연한 색이 비싸고 더 좋다.
  생들기름이라고 따로 제품이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