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 시즌2를 읽다

마이홈주의자 2022. 2. 18. 13:10
반응형

미생 시즌2 만화책
미생 시즌2 만화책


미생 시즌1은 장그래가 다녔던 원 인터네셔널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원 인터네셔널은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이라고 할 수 있고 장그래는 인턴으로 입사해 2년 계약직을 한다.
시즌1 끝에서  오상식 팀장은 중소기업을 차리게 되는데 시즌2에서는 이 회사에 장그래가 정식 사원으로 들어가게 된다.시즌1,2에서 오상식 부장만 무섭게 눈이 빨갛게 나온다. 그 이유가 시즌2에서 공개된다.

미생 시즌1에서 같은 직장인으로서 너무나 공감했다.
미생 시즌2에서는 중소기업의 어려운 상황과 대기업과의 차이를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나 또한 중소기업을 겪어봤기에 가슴에 절절히 와 닿았다.

가만히 생각해 본다.
나는 오상식 부장과 김동수 전무 그리고 김부련 사장중 어느 쪽과 닮았나?
나는 영업직이 아니다. 온길 인터의 구성원이 모두 영업직이라 비교가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성향을 봤을때 그동안 나는 오상식의 성향을 추구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일과 크게 상관이 없음에도 단 한가지라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가질 못했다. 그 한가지를 해결하고 나서야 앞으로 제대로 나아 갈수 있었다. 그것 때문에 스스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았음을 부인하지 않는다.

미생 시즌2는 현재 카카오 웹툰에서 계속 연재 중이다.

미생 시즌2. 김동수는 일을 대충하는 전형적인 영업직 전무로 나오고 오상식과 대척점에 선다. 회사에 꼭 있는 이런 사람
미생 시즌2. 김동수는 일을 대충하는 전형적인 영업직 전무로 나오고 오상식과 대척점에 선다. 회사에 꼭 있는 이런 사람
미생 시즌2. 회사에서 절대 금지어. '라때는 말야' 하지만 잘 안된다. 지금의 나를 만든 모든것이 나의 과거 아닌가. 참 어렵다
미생 시즌2. 회사에서 절대 금지어. '라때는 말야' 하지만 잘 안된다. 지금의 나를 만든 모든것이 나의 과거 아닌가. 참 어렵다

반응형